여정현의 스페인 법률 정보, 투자환경 Since 2012

     

스페인에서 법인설립하기

외국계 기업은 연락 사무소 내지 지사 또는 자회사(현지법인) 설립을 통해 스페인에 진출할 수 있다. 고정사업장과 자회사의 차이를 간략히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1. 법인 설립 최소 자본금:


외국기업이 스페인에 자회사(현지법인)를 설립할 경우, 스페인 「자본회사법」에 따라 법적 형태를 갖춰야 하므로 설립을 위한 최소 자본금은 설립하려는 회사 종류에 따라 다르다(2012년 일부 개정된 스페인 자본회사법에 따르면 주식회사의 경우 최소 60,000유로, 유한회사의 경우 최소 3,000유로). 하지만 고정사업장을 설립할 경우, 법정최소 자본금이 따로 존재하지 않고 본사의 정관에 따른다.


2.  법인형태와 책임의 한도:

자회사는 독립된 법인형태를 갖고 사업활동을 하며 채무에 대해서도 직접 책임을 진다. 하지만 고정사업장의 경우, 본사에 종속된 형태로
써 채무에 대해서는 자국법에 따라 모회사가 책임을 진다.


3 과세


자회사는 스페인 법인세를 납부할 의무가 있고 고정사업장의 경우 비거주자 소득세를 납부해야 한다.
*스페인과 각 국가 간 체결·발효된 이중과세방지 조약도 참고해야 한다.

4. 법인 설립 순서

다른 근로비자에 비해 조금 더 복잡한 진행 과정이 있으나, 자본투자성격의 근로비자이기에 투자자는 근로비자가 쉽게 나오는 편입니다. 준비해야 하는 서류는 어떤 분야의 사업이냐에 따라서 갖춰야 하는 구비 서류가 달라질수 있습니다. 먼저 어떤 종류의 사업을 구상 계획하고 있는지에 대한 사업 프로젝트를 문서화하여 준비해야하며, 또한 이 사업을 위한 재정 사정을 (은행잔고) 밝혀야 합니다.

(1)  유한회사의 최저 자본금

일반적으로,경제적 위험 부담이 적은 유한 회사 S.L (Sociedad Limitada)를 설립합니다.

유한 회사를 설립하기 위한 최소 자본금은 3.006 유로입니다. 회사가 설립된 이후 은행에 입금한 이 자본금은 돌려 받을수 있습니다. 먼저 회사의 상호명을 스페인 상업 등기소에서  (Registro Mercantil)에서 등록해야 합니다.

이미 존재하는 상호는 쓸수 없기 때문입니다. 회사 상호 등록후 회사명의 은행구좌를 개설하여 자본금 (최소 3.006 유로)을 입금한 후 회사 설립 문서를 작성하고 공증을 받아야 합니다.

(3) 납세자 번호 EL CIF

공증받은 회사 문서를 가지고 사업자 납세 회사등록 번호 (EL CIF )를 받습니다.

회사 은행구좌에 입금된 금액의 1%30유로를 세금을 내고 난후,합법 회사 설립인정으로 스페인 상업 등기소에 등록하면 됩니다. 또한 이상 준비된 모든 서류를 가지고,한국에 있는 스페인 대사관에서 비자 신청을 하면 근로비자을 신청 할수 있습니다.

 

                               -순서-

1).자본금,사업 프로젝트 문서작성

2.)회사설립 신청 관련 서류 작성및 영업준비

3)법인 설립

4)노동부 승인

5)사업자 등록및 영업신고 (EL CIF,사업자 납세번호를 받는 즉시 영업이 가능)

6)사회보장 가입

7.)신청서 작성후 대사관 접수

8.)비자 발급

 

3개월 안에 스페인 입국 신청에서 등기 완료까지의 소요되는 시간은 신청 시기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보통은 1개월이 소요되며,단 세무 번호의 취득이 이루어지면 영업 활동이 가능합니다.

 

Copyright © Koreanlawyer.Com 1997-2015. All rights reserved.
This website was powered by Ewisoft eCommerce Website Builder.